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
  • 저자
    김현수 지음
  • 발행일
    2014-02-21
  • 분야
    학급운영
  • 정가
    12,000원
공감 2 · 공유 0
도서구매 사이트
저자 김현수원장은 정신과 의사가 된 뒤, 한 아이를 변화시키기에 단지 병원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치유적 대안 학교’, 성장 학교 ‘별’을 설립하여 상처받은 아이들과 10여년간 바글바글, 아옹다옹 지내면서 많은 공교육, 대안교육 교사와 함께 교실이라는 현장을 새롭게 이해하고 상처받은 아이들이 모여 함께 성장하는 교육 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이러한 운동은 프랑스의 ‘셀레스탱 프레네’와 미국의 ‘파커 파머’ 두 학자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일선 학교 교사들과의 수많은 토론과 현장 강의, 교사연수 경험을 토대로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 을 출간하게 되었다.

저자 김현수는

1966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의대를 졸업하고 전문의 과정을 마친 뒤 ‘사는기쁨 신경정신과’를 개업했으며, 아울러 ‘빵과 영혼’이라는 상담 센터를 만들어 빈곤하고 어려운 이웃과 아이들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일을 했다. 2002년에는 상처받은 청소년들을 위해 성장 학교 ‘별’을 설립하여 치유와 복지, 교육이 함께 하는 대안 학교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었다. 국내에 프레네 교육을 도입하고 확산하는 데 기여했으며, 이에 기초해 설립한 ‘별’ 학교의 성장 과정을 담은 《프레네 학교 이야기 1, 2》를 엮어 출판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교실 심리, 교사 치유, 아이들 이해, 부모 이해 등을 주제로 1년에 100회 이상 강연을 하면서 학교와 지역 사회 현장에서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관동대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경기도광역정신보건센터 부센터장을 역임하고,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부회장, 대한중독정신의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쓴 책에 《아이들이 인터넷 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 《학교 폭력, 우리 아이 지키기》(공저)가 있고, 옮긴 책에 《인터넷 중독증》, 《성폭력 피해 가족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 《빈곤 가족과 일하기》(공역), 《가정 폭력 2005》(공역) 등이 있다.

어려움에 놓인 청소년들을 위해 해 온 활동들이 알려지면서 청소년보호위원회와 MBC로부터 청소년보호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상처받은 아이들에게 희망의 싹을 틔우는 일을 계속할 생각이며,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공동체 ‘교사격려센터’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길을 닦고 있다.

◈ 책 목차
 
여는 글
 
추천사
 
프롤로그 교실은 교사 삶의 터전
 
PART 1 교실은 무엇인가?
01 교실 구성 요소
02 교실 기후
03 교실 무의식
04 교실 지리와 역동
05 인정 시스템
06 또래 관계
 
PART 2 아이들 이해하기
01 결핍 사회의 아이들
02 화내는 아이
03 산만한 아이(ADHD)
04 우울한 아이
05 조용하고 예민한 아이
06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07 전학생과 이혼 가정의 아이
 
 
 
 
 
 
 
 
PART 3 교실에 홀로 선 교사
01 번아웃(burn-out) 신드롬
02 교사는 왜 지치는가?
03 아이들과 행복하게 춤추기
 
PART 4 교실 변화 전략
01 실패에서 성공으로
02 부정에서 긍정으로
03 능력 중심에서 노력 중심으로
04 갈등과 경쟁에서 협동과 기여로
05 미움과 냉소에서 사랑과 관심으로
06 체벌 중심에서 상담 중심으로
07 감성 교과를 통한 자기 치유 수업
 
에필로그 돌봄의 체계와 교사의 역할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이야기수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열람수
저자/역자의 다른 도서
카테고리 인기 도서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