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초등 교육을 재구성하라
  • 저자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지음
  • 발행일
    2013-03-29
  • 분야
    학교혁신
  • 정가
    14,000원
공감 1 · 공유 0
도서구매 사이트
이 책은 그동안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소속 교사들이 교육 현장에서 뼈저리게 느낀 회의와 허구를 극복하고 오로지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교육’, 다시 말해 ‘교육의 본질’을 깊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나온 산물이다. 거창한 교육 이론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교실에서 만나는 아이들의 말과 몸짓에서 깨닫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천한 내용들을 구성원들이 지닌 개인적 전문 영역에 협력적인 방법을 보태어 정리했다. ‘초등교육연구모임’ 교사들은 혼자였다면 결코 할 수 없었을 이 작업을 통해 교사인 자신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초등 교육을 재구성하라>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수없이 바뀌어도 학교 현장에서 시급히 바꾸고 재구성해야 할 것은 형식이 아니라 ‘초등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로서 내용’이라는 확신을 갖고 이 책을 만들었다. 지금도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삶을 수업에 끌어 들여와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과정을 이끌어 나갈까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하나의 길을 제시해 줄 것이다.

 

글쓴이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은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한 교육, 참교육을 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교육, 학급 운영, 교육 정책 등 초등 교육 전반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사들의 모임이다. 각자의 영역에서 연구하던 이들이 2006년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정에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 함께 모여 활동하게 되었다.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의 연구 과정은 교육 현장에서 실천한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교사뿐만 아니라 중등 교사, 교육 연구자들이 객원 연구원으로 참여하면서 초등 교육의 단절과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관점으로 조화롭게 구성하는 협력 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오랜 실천적 연구의 성과물을 바탕으로 각자 교육과정 연구와 교과서 집필 작업, 교육과정의 심의위원, 정책연구와 자문, 교사 직무 및 자율 연수의 강사, 혁신학교 교사로 일하면서 학교와 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0년에는 서울특별시 교육청 혁신학교 매뉴얼 개발 연구에 참여해 ‘서울형 혁신학교’가 탄생하는 기본 틀을 제공하기도 했으며, 펴낸 책으로 <교과서를 믿지 마라>와 <행복한 혁신학교 만들기>가 있다. 2013년 3월 에듀니티 ‘행복연수원’에서 60시간짜리 직무 연수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초등 교육과정>(1, 2)을 열었다.

 

여는 글
 
1부 초등 교육과정의 바탕
1장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초등 교육과정
2장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학교 교육 환경 만들기
3장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협력 수업
4장 학생 평가 뒤집어 보기
5장 건강하고 행복한 우리 반 한해살이
 
2부 교과별 수업 내용 재구성하기
1장 삶과 교육이 하나인 국어
2장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
3장 더불어 행복한 사회
4장 과학으로 세상 바라보기
5장 세상과 소통하는 영어
6장 오감으로 열리는 음악
7장 어린이의 삶을 가꾸는 미술
8장 체육 수업 바라보기
9장 어린이의 삶을 담은 통합교과
 
참고 문헌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이야기수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열람수
카테고리 인기 도서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