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7인 7색 국어수업 이야기
  • 저자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지음
  • 발행일
    2013-08-30
  • 분야
    수업개선
  • 정가
    16,500원
공감 1 · 공유 0
도서구매 사이트

‘국어교과로 아이들이 자기 삶을 돌아보고 세상을 읽게 할 수 있다!’

이런 믿음으로 출발한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이 지난 10년 동안의 경험과 실천 이야기를 책으로 묶어 냈다. 모임 초기부터 활동해 온 7인의 교사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쌓은 노하우와 철학을 ‘시, 그림책, 옛이야기, 비문학, 글쓰기, 토론’ 등 국어교과와 학교 교육 전반을 아우르는 이야기 속에 저마다의 색깔로 생생하게 담았다.

이들이 국어교과로 아이들과 나누는 수업 이야기는 각각 다르지만, 크게 보면 모두 하나이다. 언어 활용에 무게를 둔 기능적인 교과과정으로 뿔뿔이 흩어진 아이들의 삶, 말, 글을 잇는다는 것. 시가 왜 필요한지 모르고, 이리저리 잘린 바탕글 속에서 읽기에 흥미를 잃는 아이들에게 말과 글을 돌려주기 위해 국어교과서를 재구성하고 국어수업, 더 나아가 통합 수업을 이끌어 온 이야기들이 때론 진지하게, 때론 따뜻하게, 때론 재미있게 펼쳐진다.

7인 교사들이 풀어놓는 일곱 빛깔의 국어수업 이야기는 수업 진행 방법부터 참고할 만한 책,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친절하게 알려 준다. 교과과정과 연결되는 지점을 찾아 수업에 적용하고, 그 속에서도 아이들의 삶을 담기 위해 애썼다. 교실 현장에서 아이들의 말글이 변하는 과정을 함께 겪을 수 있다.

교사뿐 아니라 아이의 독서와 말글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에게도 추천한다. 초등학교의 국어수업을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 시, 그림책, 옛이야기, 비문학, 글쓰기, 토론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도움이 되는 책은 무엇인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아이의 삶, 말, 글에 귀를 기울이는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국어교과’로 한데 모여 공부한 지 10년을 바라보고 있다. 현재 전국 600여 명의 회원들이 스무 개의 지역 모임을 이루어 활발히 활동 중이다. 2005년 봄호를 시작으로 2013년 여름호까지 서른일곱 편의 정기간행물을 발간하였으며, 대안 국어교과서인 [우리말 우리글]을 비롯하여 시, 그림책, 교육연극 관련 실천서와 자료집을 펴냈다. 또한 전국연수를 열고, 찾아가는 연수로 뜻 있는 지역 교사들을 만나고 있다.단순히 국어교과 전문 연구 모임이 아니며, 아이들의 삶에 말과 글이 차지하는 위치와 가치를 깨닫고 단위 교과를 뛰어넘는 통합적인 안목으로 수업을 준비하자는 것이 모임의 바탕이자 뜻이다. 이런 뜻과 실천을 증명할 새로운 교실과 학교를 꿈꾼다.
목차>>
 
여는 글
아이들의 삶, 말, 글을 하나로 잇다
 
1장 이야기, 학교를 바꾸다
01 삶과 이야기
02 국어수업 이야기
03 학교 이야기
 
2장 아이들의 삶을 담은 시, 노래
01 아이들에게 시를
02 수시로 시노래!
03 놀이하듯 시 쓰기
04 시, 배로 즐기기
 
3장 고학년도 즐기는 그림책
01 ‘그림책’이라는 멋진 재미
02 그림책, 국어와 만나다
03 그림책 소개하기
 
4장 잔소리 말고 옛이야기
01 교실에 옛이야기 책을 두고
02 ‘권선징악’이 담기다
03 옛이야기로 수업하기
 
5장 들려주고 들어 주는 글쓰기
01 입말에서 글말로
02 무엇을 들려줄까?
03 생활글 쓰기
 
6장 가깝고 쉽게 비문학
01 비문학 수업은 어렵다?
02 주제, 목표 중심으로 재구성하기
03 다양한 전략 시도하기
 
7장 세상으로 통하는 길 토론
01 토론 열기
02 토론 진행하기
03 온작품 읽고 토론하기
04 달라지는 아이들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이야기수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열람수
카테고리 인기 도서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