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수학하는 신체
  • 저자
    모리타 마사오 저 / 옮긴이 박동섭
  • 발행일
    2016-07-21
  • 분야
    교육철학
  • 정가
    13,000원
공감 0 · 공유 0
도서구매 사이트
“신체를 매개로 탄생한 수학이 신체를 떠나 다시 신체로 회귀하는 수학 이야기로의 여행!
 
사고의 도구로서 셈하는 신체로부터 태어난 수학이 신체를 떠나 고도의 추상화 끝에 인류에게 가져다준 가능성이란 무엇일까? 도쿄대 문과를 다니다 이과로 전향해 수학자의 길을 걷고 있는 자칭 ‘독립연구자’ 모리타 마사오는 일본 사회에 새로운 지성으로 떠오른 인물이다. 이 책은 그가 탁월한 스토리텔러로서 수학의 역사와 수학자들의 일생을 소개하며 ‘수학을 통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를 묻고 있는 데뷔작이다. 일본에서는 발간되자마자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일본의 대표적 지성인 우치다 타츠루는 “모리타라는 희유의 촉매제를 경유해서, 우리가 자력으로는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지적인 떨림’을 추체험할 수 있는 아주 예외적인 책”이라고 극찬했다.
〔지은이 모리타 마사오〕
수학을 주제로 저작 및 강연 활동을 하는 자칭 ‘독립연구자.’ 1985년 도쿄에서 태어나 유·소년기를 미국 시카고에서 보냈으며 중학교부터는 일본에서 다녔다. 고등학교 시절, 농구부에서 무술가인 고노 요시노리의 ‘난관 달리기‘를 도입하여 대회에 출전함으로써 그의 신체론에 큰 영향을 받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2004년 도쿄대학 문과에 입학, 당시 유행이던 IT 벤처 비즈니스에 흥미를 느껴 실리콘밸리의 기업경영자 코스를 밟는 과정에서 주식회사 사르가소의 스즈키 켄을 만나 프로그래머로 일하게 된다. 이때부터 물리학과 출신인 스즈키에게서 막대한 영향을 받아 수학은 물론이고 이과 계열의 학문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도쿄대학 공학부 시스템창성학과 지능사회시스템 과정을 마친 뒤에는 이학부 수학과에 들어갔으며, 졸업 후인 2010년에 후쿠오카 현 이토시마 시에 수학도장을 설립했다. 2012년에는 근거지를 교토로 옮겨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전국을 돌며 ‘수학 강연회’, ‘어른을 위한 수학 강좌’라는 이름을 단 토크 콘서트를 펼치고 있다.
 
〔옮긴이 박동섭〕
학문 간의 경계와 각 지역을 가끔씩 쉬어가면서 이동하는 이동연구소 소장 및 독립연구자. 한국 사회에서 아직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하고 논리실증주의라는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에 갇혀 있는 ‘비고츠키 구하기’에 전념을다하고 있다. 아울러 ‘비고츠키라는 심연의 숲’에서 길을 잃고 조난당한 사람들을 구조하기 위해 세인트버나드를자청하고 있다.
일상과 보통과 당연 그리고 물론을 비판적으로 응시하고 해독하는 사람들의 사회학ethnomethodology 연구자의 입장에서 <트위스트 교육학>, <아마추어의, 아마추어를 위한, 아마추어에 의한 사회학>, <침대에서 읽는 비고츠키> 강좌 시리즈를 이동하면서 수행하고 있다.
‘지적 괴물’인 우치다 타츠루 철학과 ‘무사적인 글쓰기의 대가’ 김영민 철학에 깊은 영향을 받고 ‘복잡성의 철학’, ‘일리의 철학’ 그리고 ‘지역 한정·기한 한정 철학’에 기초해서 인간, 사회, 심리,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밑그림 그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쓴 책으로 <비고츠키, 불협화음의 미학>이 있고, 옮긴 책으로 <14세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심리학은 아이들편인가>, <스승은 있다>, <교사를 춤추게 하라>, <보이스오브 마인드> 등이 있다.
 
한국의 독자들께 모리타 마사오
추천의 글 우치다 타츠루
여는 글
 
1장 수학하는 신체
인공물로서 ‘수’
도구의 생태계
형태와 크기
잘 보기
자기 주변에 있는 것 포착하기
뇌에서 새어나가다
행위로서 수학
수학 안에서 살기
천명을 반전하다
 
2장 계산하는 기계
1. 증명의 원풍경증명을 뒷받침하는 ‘인식의 도구’대화로서 증명
 
2. 기호의 발견알자부르
기호화하는 대수보편성의 희구‘무한’의 세계로‘의미’를 넘어서기‘기초’의 불안‘수학’을 수학하다
 
3. 계산하는 기계마음과 기계계산하는 수암호해독계산하는 기계(컴퓨터)의 탄생‘인공지능’으로이미테이션 게임풀 수 있는 문제와 풀 수 없는 문제
 
3장 풍경의 시원기미 고개로
수학자, 오카 키요시소년과 나비풍경의 시원마술화한 세계사정이 안 좋은 뇌뇌의 바깥으로‘안다’는 것4장 영의 장소파리에서 보낸 날들정신의 계보
험준한 산악지대속되고 번거로운 세상을 떠나는 길‘영’의 장소‘정’과 ‘정서’만년의 꿈정서의 색채마지막장 생성하는 풍경
 
닫는 글
지은이 주
옮긴이의 말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이야기수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열람수
카테고리 인기 도서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