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제인 넬슨(Jane Nelson) | 2백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인 ‘긍정의 훈육’ 시리즈의 공저자. 결혼, 가족, 아동 상담사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강연자로 훈육에 관한 다양한 책을 썼으며 이와 관련한 워크숍을 개발했다. ‘긍정의 훈육’의 열쇠를 처벌이 아닌 상호존중이라 강조하며 부모와 교사들에게 친절하며 단호한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긍정의 훈육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아이를 훈육하거나 관련된 일을 하는 어른들에게 훈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공해왔다. 1969년 버밍엄 대학에서 아이 발달론과 가족관계에 관한 학사학위를 받았고, 1979년 샌프란시스코 대학에서 교육학박사를 취득했다. ‘오프라 윈프리 쇼’, ‘샐리 제시 라파엘’, CBS ‘디스 모닝’을 포함한 여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린다 에스코바(Linda Escobar) | 캘리포니아 주 산타로사의 초등학교 상담교사로, 결혼과 가족, 아동 상담가로 활동하면서 부모와 교사를 위한 워크숍과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결혼과 가족 심리치료사 캘리포니아협회 회원이다.
케이트 오톨라노(Kate Otolano) | 캘리포니아 주 페탈루마 가족교육센터에서 1984년 부모교육을 시작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그램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족과 일하면서 긍정훈육협회와 함께 워크숍 형태로 교사와 다른 교육자를 가르치고 있다.
로즐린 더피(Roslyn Duffy) | 러닝 트리 몬테소리 유치원을 세우고 운영하고 있으며 『유아 양육의 10가지 문제』를 비롯한 어른과 아동에 관한 책과 세계적으로 읽히고 있는 칼럼인 ‘부모의 관점에서’를 집필했다. 여러 문화권에서 강연과 교육,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데버라 오언-소호키(Deborah Owen-Sohocki) | 오랫동안 배경이 다양한 모든 학년의 학생을 가르친 경력이 있으며, 텍사스 주 코퍼스크리스티에서 알마센터(the Alma Center)를 설립하고 대표로 활동했다.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트레이너와 컨설턴트로서 국내 및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이 PD-KOREA 번역팀
김도윤 | ‘교사라면 누구나 교육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과 방법을 가져야 한다.’ 나만의 철학과 방법을 고민하며 ‘아이들의 삶을 가꿔주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교사’로 살기 위해 여러 분야를 공부하며 노력하고 있다. 그중 학급긍정훈육은 교사 혼자가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삶을 가꿀 수 있고 상호 존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미국 PD협회의 Positive Discipline Classroom Educator, Positive Discipline Parent Educator 자격을 갖추었으며 더불어 애니어그램, NLP, 하브루타 등에 관한 자격을 갖추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교사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긍정훈육, 하브루타, 애니어그램 등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재 PD-KOREA 협회, 하브루타협회 연구원 및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조현초에 재직하고 있다.
김나이 | 열심히 사는 김영일·강미리의 딸, 김가람의 누나로 서울에서 태어났다. 조양유치원을 다닐 때 처음 교사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고 노력하였으며, 2012년 이천가산초에서 설레는 첫 발을 내딛었다. ‘사랑으로 함께하며, 꿈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한지붕 아이들을 만난 덕에 행복한 교사 생활을 했으며, 그 아이들을 위해 더욱 공부해야 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PD-KOREA, 서울경기글쓰기교육연구회, 초등토론교육연구회 등지에서 열심히 공부하였고, Positive Discipline Classroom Educator 자격을 얻었다. 2016년 현재는 전남으로 파견을 가 목포석현초에서 한지붕 4기 아이들과 살고 있다. 더불어 공부모임 ‘전라PDC’를 꾸려 목포, 무안, 영암, 해남의 선생님들과 함께 PDC를 공부하는 모임을 이끌고 있다.
김연태 | 2004년 발령받아 현재 김포 월곶초에서 6학년 친구들과 생활하고 있다. 초임 발령 후 13년 동안 교직생활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만나게 되는 학생들과의 문제를 고민하던 중 혁신학교에서 근무하게 되었고, 이때 학급긍정훈육을 만났다. 혁신학교에 근무하면서 ‘학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었고, 학급긍정훈육에서 어느 정도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이러한 현장 경험을 토대로 교사연수를 다수 진행했으며, 현재 문화예술교육과 인성교육의 접목을 위하여 경기도 김포 지역에서 ‘동행’이라는 연구회 활동을 하고 있다.
김은미 | 부산 용문초 교사로 16년째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2014년 학급긍정훈육법 1회 워크숍에 참가한 뒤 학급긍정훈육법 6개월의 심화과정을 거쳐 미국 PD협회의 Positive Discipline Classroom Educator 자격을 획득했다. 지니샘의 행복교실 4기를 졸업하고 학급긍정훈육법을 공부하며 학급운영이 안정되자 수업에 관심을 돌려 하브루타 교사과정, 하브루타 코칭과정, 하브루타 전문가 과정까지 이수했다. 그 뒤 하브루타 창의인성연구소 이사를 역임하며 2016년 하브루타를 연구하는 선생님들과 함께 『질문과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교실』을 발간했다. 현재는 아이들과 마음을 나누기 위한 마음리더십 상담 공부에 매진 중이다.
안진수 | 교사를 계속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가슴에 품고 교직 생활을 하던 중 작은 학교를 찾아 양평의 조현초로 전근을 오며 교직 생활에 큰 변화를 맞이했다. 학급긍정훈육법을 통해 교직 생활의 힘듦이 무엇 때문인지를 발견하게 되면서 자신을 짓누르던 교사라는 책임감의 굴레를 벗어버리고 아이들과 함께 나누며 성장하는 교실, 행복한 교사와 행복한 아이들이 있는 교실을 만들고 있다. 미국 PD협회의 Positive Discipline Classroom Educator 자격을 획득하여 다양한 PDC 교사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부모 교육 관련 Positive Discipline Parent Educator 자격을 획득하여 학교와 가정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긍정훈육을 위해 학급의 부모님들과 PD 부모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정숙 | 2015년 아들러 심리학과 학급긍정훈육법을 만나 처벌과 보상이 아닌 상호 존중과 격려를 통해 민주적이고 행복한 학급과 가정을 세워 스스로 살아갈 힘을 가진 아이들과 자녀로 키우는 꿈을 갖고 있다. 현재 평택 은혜고 영어 교사로 재직 중이고 남편 정정희와 찬영, 지영이 두 자녀가 있다. 학급긍정훈육 Facilitator 1기, Positive Discipline Parent Educator, Positive Discipline Classroom Educator 자격을 획득하고, PD-KOREA 협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