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삶과 문학이 깃든 시민교육
  • 저자
    어린이문학공부모임
  • 발행일
    2023-12-13
  • 사양
    184쪽 | 152*224*20mm
  • ISBN
    9791164251575
  • 분야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신간도서 · 초등 교사
  • 정가
    17,000원
  • 할인율
    10%
  • 판매가
    15,300원
  • 수량
  • 결제액
    15,300
공감 0 · 공유 0
도서구매 사이트.

책소개

아이들은 어떻게 시민이 될까?
32가지 에피소드와 작품으로 만나는 인권, 문화다양성, 평화, 환경, 미래
 
이 책은 함께 어린이문학을 공부해 온 충남의 현직 초등교사 네 분의 문학, 삶, 교실 이야기를 엮은 책이다.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교실과 자연 속에서 친구와 더불어 성장하는 아이들이, 또 그런 아이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보듬으며 어떻게 교사가 되어 가는지를 보여주는 선생님들이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참 예쁘다. 사랑스럽다.
 
책 속에는 각자의 수업을 하는 교사들이 있다. 살며시 교실 창 너머 아이들이 보인다. 그 안에 멋진 시민으로 자라는 오늘의 아이들과 교실 너머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고민하는 교사들의 어제가 있다. 글을 읽는 독자는 현실의 땅에서 미래를 위한 시민교육을 성찰하는 글을 볼 수 있으며, 특히 교사라면 많은 글에서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32가지 에피소드와 서평이 인권, 문화다양성, 평화, 환경, 미래라는 주제로 분류되어 있어 편한 마음으로 마음이 가는 주제와 만나면 된다. 교사와 학생의 삶과 문학이 시민교육의 현장과 만나며 다시 교사의 성찰로 이어간다. 이 글은 다섯 가지 주제에 대한 반성적 모색을 한다.
 
아이들은 어떻게 시민이 될까? 시민교육은 어떤 하나의 교육 방법이 아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이 사실은 시민교육이다. 그래서 우리는 글 속에서 시민교육을 통해 끝이 아닌 성장하는 아이들을 만난다. 아이들이 미래에 멋진 시민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과 그 과정에 문학이 함께 했으면 하는 선생님들의 작은 바람이 모여 이 책이 탄생했다.
 
책 속 따뜻한 에피소드들에 웃고 울고 공감하며, 우리는 각자 교실 속에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함께 교육하고 있는 교사임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어린이문학공부모임
어린이문학공부모임은 충남 지역 초등교사들이 모여서 여러 텍스트(그림책, 동화, 영화 등)를 나누며 성장하고 있는 공부 모임이다. 2018년부터 어린이문학에 관심이 있는 초등교사들이 모여 출발하였다. 매해 일 년 동안 같이 읽을 책을 선정하여 한 해를 시작한다. 주로 여러 문학이론서와 그 속에 포함된 어린이 문학작품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한다. 학교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며 발제 글에 각자의 생각을 담아서 이야기한다. 특히 발제 글에는 각자의 교육철학과 수업 이야기가 녹아 있어서 참 좋다. 지금도 어린이문학을 매개로 서로의 다름을 확인하고, 세상을 다양한 시선으로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모임이다.
프롤로그. 둥근 사각형과 삶의 가능성 여는 글. 3월, 여느 1학년 선생님의 하루 Ⅰ. 함께 해서 소중한 우리 에피소드 1. 학교에는 선생님만 있는 줄 안다 에피소드 2. 편견과 이해에 대한 단상 에피소드 3. 조금 불편하고 다를 뿐 서평 1. 나만의 것과 함께한다는 것의 의미 『프레드릭』 『100만 번 산 고양이』 『금두껍의 첫 수업』 서평 2. 모두의 냄비 『아나톨의 작은 냄비』 서평 3. 완벽한 부모? 선생님? 『완벽한 아이 팔아요』 서평 4. 너는 바로 너라는 거야 『중요한 사실』 Ⅱ. 달라서 아름다운 우리 에피소드 4. 나는 어린이입니다 에피소드 5. 문화에 스며들다 에피소드 6. 다르지만 하나 에피소드 7. 우리는 가족입니다 서평 5. 나를 돌봐주세요 『금이 간 거울』 서평 6. 금테 액자 안의 너! 『점』 영화 1. 광장과 밀실 사이 〈고령화 가족〉 〈어느 가족〉 Ⅲ. 평화를 지키는 우리 에피소드 8. 국경 앞에서 우는 사람들 에피소드 9. 우리가 만드는 평화 서평 7. 연대에 경계가 있나요 『트리갭의 샘물』 『두 아이 이야기』 『침묵의 순간』 서평 8. 할아버지의 빈 의자 『마음이 아플까봐』 서평 9. 새살이 돋아나도록 『무릎딱지』 서평 10. 마음의 소리 『알사탕』 Ⅳ. 지구별을 사랑하는 우리 에피소드 10. 우리 학교 에피소드 11. 꽃들이 묻는다 에피소드 12. 찐 서평 11. 사랑으로 자라요 『내게 텃밭이 생겼어요!』 서평 12. 당당하게 마주하기 『닭님의 전설』 서평 13. 지구를 위한 한걸음 『지구를 위한 한 시간』 Ⅴ. 내일을 꿈꾸는 우리 에피소드 13. 꼰대 찬가 에피소드 14. 미니멀 라이프 에피소드 15. 소통이 필요해 에피소드 16. 요즘 어린이는 미래 어른이 서평 14. 라디오 주파수를 맞추며 『가르친다는 것』 영화 2. 인공지능과의 공존 〈 A . I 〉 에필로그
· 일반 지역은 20,000원 이하 구매시 3,000원의 배송비가 책정되며, 제주도는 3,000원의 추가 배송료가 발생합니다.
· 구매자 사정으로 교환이나 환불을 할 경우 왕복 배송료는 구매자 부담이며, 상품에 이상이 있거나 잘못 배송이 된 경우에는
  왕복 배송료를 '에듀니티'가 부담합니다.
· 배송은 결제확인후 1일~4일이며, MY BOOK > '주문/배송/영수증'에서 배송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휴일, 기타 휴무일에는 배송되지 않으며, 온라인 송금을 하신 경우에는 입금확인 당일부터 배송기간에 포함합니다.
· 천재지변에 의한 기간은 배송기간에서 제외합니다.
· 온라인결제로 결제를 하셨을 경우에는 입금확인 후 배송하며, 카드결제로 하신 경우에는 '에듀니티'에서 확인하는대로 배송을 합니다.
· 상품은 주문일로 부터 2~4일 이내에 배달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하고 있으며, 도서지역은 3~10일정도 걸리며 발송유무는
  MY BOOK > '주문/배송/영수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구매자 사정으로 교환이나 환불을 할 경우 왕복 배송료 6,000원 은 구매자 부담이며, 상품에 이상이나 잘못 배송이 된 경우에는 왕복 배송료를 에듀니티가 부담합니다.
· 제주도를 제외하고는 전국 어느 곳이나 배송료가 같습니다.
문의유형 문의/답변 작성자 작성일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카테고리 인기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