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첫 출간 이후로 많은 부모와 교사에게 사랑 받은 <공부 상처>,
기존 4가지 ‘공부 상처 유형’에서 7가지로 세분화하여 수록한 개정판 출간
70%의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상처의 중심에는 공부가 있다.
공부 상처는 학습부진이라는 결과를 초례한다.
못하는 아이는 없다. 상처받은 아이가 있을 뿐...
저자가 이 책을 펴낸 첫 번째 이유는 저자가 임상의학 진료실에서 만나는, 매일 공부 못한다고 혼나는 아이들을 대변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이 원래 못하거나 일부러 못하고 싶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우리는 왜 모를까. 혹은 알지만 왜 다른 기회를 만들어 주거나 접근법을 찾지 못할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두 번째는 공부 못하는 아이들을 안타까워하는 부모와 교사들을 돕기 위해서이다.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데 길을 못 찾는 아이들, 혹은 하고자 하는 것을 포기하려는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이다. 자기 삶에서 ‘성공’이라는 경험이나 ‘칭찬’이라는 글자를 마주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현재의 공부라는 틀과 생활 현장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이 책은 ‘학습 부진아’라고 불리는 아이들이 대상이 될 것이고, 결국 학습 부진 상태에 있는 아이들을 돕는 책이 될 것이다.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데 길을 못 찾는 아이들, 혹은 하고자 하는 것을 포기하려는 아이들’을 둔 교사와 학부모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지은이 김현수
서울 출생. 의사로서의 첫 발령지인 ‘소년교도소’에서 ‘문제행동은 심리적 구조 신호’라는 것을 느끼면서 정신의학을 지망했다. 정신과 전문의를 취득한 이후 2001년 서울 봉천동에 ‘사는기쁨 신경정신과’와 지역주민상담센터 ‘빵과영혼’을 열었고, 이듬해에는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을 위한 대안학교 ‘성장학교 별’을 세워 지금까지 교장을 맡고 있다. 학업 중단, 가출, 비행,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은둔형 외톨이 등 다양한 청소년들의 어려움과 함께해왔다.
현장에서 다양한 아픈 아이들을 만나면서 ‘아이가 힘든 것이 단지 부모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라는 각성을 갖게 되어 부모교육 지원뿐 아니라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의 정부 기관과 시민모임과 함께 활동해오기도 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아픈 아이들이 늘어나는 교실에서 선생님도 아프다’는 현실을 목도하면서 아이들도 행복하고 교사도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과정을 모색해 오기도 하였다.
현재는 서남의대 명지병원에서 정신건강의학과장과 환자공감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세월호 참사 과정에서는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장으로 아픔을 함께했다. 현재는 자살 유가족을 돕는 보건복지부 중앙심리부검센터 센터장과 강서 정신건강증진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교사상처>,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 <중2병의 비밀>, <학교폭력 우리 아이 지키기>(공저) 등이 있다. 청소년과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공로를 인정받아 ‘청소년 보호 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서울시장 표창’ 등을 수상했다.
개정판을 내며
여는 글 - 덜 혼내고, 더 잘 돕기
추천의 글
프롤로그 - 원래 못하는 아이는 없다
PART I. 공부에 흥미를 잃은 아이들
01 누가, 어떻게 공부 상처를 주나?
02 공부 상처의 결과 : 학습 부진
03 공부 상처를 주는 가정환경, 계층, 문화의 차이
PART II. 상처받은 아이에게 다가가기
01 공부 사연 듣기 & 내면 어루만지기
02 공부 위기는 언제 찾아오나?
03 공부 동기 발견하기
04 성공하는 계획 세우기
05 공부에 대한 태도를 돕는 귀인 이론, 낙관 이론
06 ADHD 아이들의 공부 지도
PART III. 공부 상처의 유형 알기
01 관계의 상처 : 공부 파업형
02 돌봄의 상처 : 만성 학습경험 결핍형
03 과잉의 상처 : 만성 학습피로 증후군
04 역할의 상처 : 목표 결핍형
05 노력의 상처 : 자신감 결핍형
06 평가의 상처 : 기대 부담형
07 실행의 상처 : 실행 결핍 증후군
PART IV. 아이에게 맞는 공부 돕기
01 공부 상처의 원인 찾기
02 공부 동기를 강화하는 대화법
03 공부 문화와 친해지도록 하려면
04 아이의 특성에 맞는 공부 방법 찾아 주기
에필로그 - 아이들이 마음껏 공부하는 세상을 꿈꾸며
참고 문헌
·
일반 지역은 20,000원 이하 구매시 3,000원의 배송비가 책정되며, 제주도는 3,000원의 추가 배송료가 발생합니다.
· 구매자 사정으로 교환이나 환불을 할 경우 왕복 배송료는 구매자 부담이며, 상품에 이상이 있거나 잘못 배송이 된 경우에는
왕복 배송료를 '에듀니티'가 부담합니다.
· 배송은 결제확인후 1일~4일이며,
MY BOOK > '주문/배송/영수증'에서 배송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휴일, 기타 휴무일에는 배송되지 않으며, 온라인 송금을 하신 경우에는 입금확인 당일부터 배송기간에 포함합니다.
· 천재지변에 의한 기간은 배송기간에서 제외합니다.
· 온라인결제로 결제를 하셨을 경우에는 입금확인 후 배송하며, 카드결제로 하신 경우에는 '에듀니티'에서 확인하는대로 배송을 합니다.
· 상품은 주문일로 부터 2~4일 이내에 배달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하고 있으며, 도서지역은 3~10일정도 걸리며 발송유무는
MY BOOK > '주문/배송/영수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구매자 사정으로 교환이나 환불을 할 경우 왕복 배송료 6,000원 은 구매자 부담이며, 상품에 이상이나 잘못 배송이 된 경우에는 왕복 배송료를 에듀니티가 부담합니다.
· 제주도를 제외하고는 전국 어느 곳이나 배송료가 같습니다.